구글 블로거 서치콘솔 등록 방법 정리
구글 블로거를 개설하고 글만 작성하는 것이 아닌 내 글이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게 설정해야하는 것이 많습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구글 블로거를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해서 구글 검색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한 가지입니다.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누구나 쉽게 구글 블로거를 서치콘솔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잘 작성해서 구글 상위 노출에 성공한다면 더 좋겠죠?
구글 서치콘솔 등록하기
구글 블로거 관리자 화면에서 크롤러 및 색인 생성 - Google Search Consle이라는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당연히 구글 블로거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 있을테니 바로 구글 서치콘솔에 접속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저는 이미 제가 운영하는 사이트, 블로그 등이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좌측 상단에 ▼ 을 클릭하세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 + 속성 추가를 클릭하세요.
위와 같은 속성 유형 선택 팝업이 뜹니다. 우측에 URL 접두어 부분에 본인이 운영하는 구글 블로거의 URL을 입력합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www.daytipstory.com 처럼 입력하면 빨간색 글씨로 에러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전체 URL 접두어를 입력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https://www.daytipstory.com/ 처럼 https:// 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번에는 제대로 입력해봅니다. 그리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제 블로그의 속성을 확인 중에 있습니다.
그리고 소유권이 자동으로 확인됨이라는 창이 뜹니다. 속성으로 이동을 클릭해봅니다. 일단 구글 서치콘솔에 블로그가 등록은 완료되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에도 사이트맵을 등록해야 합니다. 계속 따라해보세요.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등록하기
이제 막 구글 서치콘솔에 등록했기 때문에 별다른 정보는 없습니다. 서치콘솔에도 사이트맵을 등록해봅니다. 좌측에 Sitemaps를 클릭합니다.
새 사이트맵 추가 부분에 본인이 등록한 블로그 URL이 보일텐데 끝에 sitemap.xml 을 입력하고 제출합니다.
구글 서치콘솔에도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구글에서 주기적으로 사이트맵을 처리하고 변경사항이 있는지 확인하며 향후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면 알려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좌측에 URL 검사를 클릭해서 본인의 블로그 주소 URL을 입력해봅니다.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고 페이지 색인이 생성, 페이지가 HTTPS를 통해 제공된다고 알려줍니다.
이번에는 검색사이트에서 제 블로그의 글을 잘 가져갈 수 있게 되어 있나 살펴보겠습니다. 좌측에서 설정을 클릭하면 크롤링 부분에 robots.txt 관련한 내용이 보이고 보고서 열기라는 것이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robots.txt 설정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아래 이전 글을 확인하시면 보고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