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를 만들고 운영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검색 노출이 정말 어려운 플랫폼입니다. 네이버는 물론이고 다음, 구글 등 노출이 어렵고 그 때문에 블로그를 개설해서 운영하시다가 떠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 고유 주소인 블로그 이름.blogspot.com으로 운영을 한다면 더욱 노출이 어렵다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고유 주소로 운영하는 것도 있고 별도의 도메인을 구매해서 운영하는 것도 있고 지금 보고 있는 블로그도 .com 도메인을 구입해서 운영하는 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유입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블로그에 많은 사람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외부유입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밖에 없는게 바로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의 숙명입니다.
외부유입에 어떤 것을 활용해야할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레드 등 SNS 채널에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 URL을 공유하여 외부 유입을 늘리는 방법도 있고 네이버 지식인에 답변을 하면서 외부 유입을 늘리는 방법도 좋습니다. 특히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의 경우 네이버 검색 노출이 어렵기 때문에 네이버 지식인 답변은 추천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본인이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노출이 잘 되고 있다면 네이버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의 URL을 같이 작성해서 외부 유입을 늘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네이버 카페나 커뮤니티 사이트에 링크를 남길 수도 있고 구글 광고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료광고 등을 통해 늘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릴 방법은 핀터레스트를 통해 외부유입을 늘리는 것입니다. 벙법도 쉽고 별도의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핀터레스트는 이미지 기반 소셜 미디어 업체입니다. 이미지 관련 자료를 올리는 데 특화되어 있으며 사진을 클릭하면 해당 원본 자료가 있는 사이트로 이동하게 됩니다. 바로 이런 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 결과로 핀터레스트가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핀터레스트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 연동하는 방법
핀터레스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가입하기를 클릭합니다.
사용하는 이메일이 있으면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구글 계정으로 가입을 진행했습니다.
생년월일을 입력해주세요. 중요한 부분은 아닙니다.
모두 동의합니다. 다음 클릭.
가입은 완료되었고 핀터레스트를 이용하기에 앞서 몇 가지 설정을 진행합니다. 다음 클릭.
여러분이 핀터레스트를 이용할 때 관심있는 분야를 보여주기 위한 선택이니 혹시 핀터레스트를 자주 이용하실 분들이라면 관심 분야를 선택하고 홈피드를 만나보세요를 클릭하세요.
프로필을 수정해봅니다.
프로필 사진도 바꿔주고 웹사이트도 등록해주었습니다.
그리고 계정 관리를 클릭해서 Business 계정으로 전환하기를 진행합니다. 계정 전환 버튼을 클릭합니다.
Business 계정이라고 해서 돈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비즈니스 계정은 개인 계정에 비해 몇 가지 기능이 추가 되어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콘텐츠 크리에이터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다른 부분을 선택해도 무관합니다.
블로그 이름과 주소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했습니다.
추가 정보를 입력하는데 저의 목표는 사이트 트래픽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소유권 표시를 해야 합니다. 가운데를 클릭하고 다음을 클릭해서 진행합니다.
소유권이 표시된 계정 - 웹사이트 - 소유권 표시 버튼을 클릭해서 진행을 합니다.
등록된 웹사이트가 본인이 운영하는 것이 맞는지, 소유권 확인을 하는데 총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별도의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서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html 파일을 루트 디렉토리에 업로드해서 인증이 가능하지만 구글 블로거의 경우 그 방법은 가능하지 않으니 HTML 태그 추가를 통해 인증을 진행합니다. 태그를 복사해서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 <head> 섹션에 붙여넣어야 합니다.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 관리 화면에서 테마 - HTML 편집을 클릭합니다.
<head> 부분을 찾아서 그 아래에 아까 복사한 태그를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핀터레스트로 돌아와서 사이트 인증을 진행합니다.
인증이 완료되었습니다.
소유권이 표시된 계정 항목에서 웹사이트를 보면 정상적으로 제 블로그의 URL이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의 RSS를 연결해서 핀을 자동 게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핀 일괄 만들기 - RSS 피드 연결을 클릭합니다.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의 RSS 주소를 입력합니다. https://본인 주소/feeds/posts/default?alt=rss 를 입력하고 다음 보드에 핀 저장 아래 화살표를 클릭합니다.
핀 자동 게시가 될 보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보드 만들기 클릭.
적당한 이름을 입력하고 만들기 클릭.
입력된 내용을 살펴보고 문제 없으면 저장 클릭.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의 RSS도 등록해서 자동으로 게시되도록 설정했습니다.
이렇게 한 번 설정해놓으면 핀터레스트에 자동으로 수집이 되며 포스팅한 주제와 관심사, 이미지에 따라 외부 유입효과는 다르겠지만 구글 블로거(블로그스팟)은 검색 노출이 잘 될 때까지, 잘 되더라도 외부 유입에 대한 고민은 계속 해야 합니다.